위암 원인과 생존율

Posted by 헤드린
2020. 5. 28. 21:22 건강/질병상식


위암 원인과 생존율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위암 발병률이 가장 높다고 한다. 유전적 인자로 인해 아시아권이 위암이 많다고 하지만 세계 1위는 심각한 일이다. 위암은 주로 5060세 남성에게서 많이 발생한다. 암은 무한 증식하며 주위 조직을 침범하고 림프관이나 혈관을 통해 다른 부위로 전이된다.

 

위암은 초기에 거의 자각증상을 느낄 수 없다. 많은 환자들이 위암 진단을 받을 당시에도 전혀 증상을 느끼지 않는다고 한다. 따라서 주기적인 검진인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출처 : 네이버

 

발병 원인

 

위암은 유전적 요인과 식이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고 본다. 유전적 요인에 의한 발병률이 높으며, 직계가족 중 위암 환자가 여러 명이 있다면 발병 가능성이 일반인보다 23배 높다고 한다.

 

식이 요인으로는 맵고 짠 음식, 불에 탄 음식, 음주, 흡연 등이 위암 발생과 매우 밀접하다. 소금에 절인 야채, 생선, 고기나 훈제한 생선 등 염분이 많은 짠 음식을 장기간 먹으면 위점막이 위축되는 만성위축성위염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위에서 분비되는 위액이 감소하게 되어 위안에서 세균이 잘 번식하게 되고, 음식물 중에 있는 전단계의 발암물질과 세균이 작용하여 발암물질을 생성하게 된다. 위암은 식이 요인 외에 헬리코박터균의 감염과 흡연, 과체중 등도 영향을 준다는 설도 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위암의 발병을 막기 위해서는 싱싱한 채소, 과일, 비타민A, C, E를 지속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특히 비타민C나 베타카로틴 등은 강력한 항산화제로 몸에 해로운 물질을 제거해주기도 한다.

 

위암 생존율

 

위암도 조기 발견하고 치료할수록 완치율이 높다. 암을 수술하고 5년 이상 생존하면 암이 치료된 것으로 인정하며, 위암의 경우 5년 생존율은 19095%, 27075%, 33045%, 45% 미만이다.

 

참고 : 서울대학교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