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폴레옹의 명언, 어록 모음

Posted by 헤드린
2020. 6. 13. 10:35 일상/일상상식


나폴레옹의 명언, 어록 모음

 

몰락한 귀족 출신으로 황제가 된 나폴레옹. 속전속결의 전략으로 유럽의 거의 전부를 정복한 나폴레옹. 그는 비록 영국과 프로이센의 연합군과의 마지막 워털루 전투에서 패해 대서양의 외딴섬, 세인트 헤레나 섬에 유배되어 그곳에서 비참하게 생을 마감하지만, 전 유럽을 벌벌 떨게 한 자.

 

그는 많은 명언 남겼는데, 그의 진취적인 삶만큼이나 그의 명언도 기벡이 넘친다. 그의 어록, 그의 명언들을 새겨보면 나폴레옹이 얼마나 도전적이고 생동감 있게 살았는지 짐작할 수 있다. 또한 명예를 중시한 대장부다운 참 기질을 느낀다.

 

뿐만 아니라 나폴레옹은 시간을 매우 소중히 생각했으며 틈만 나면 독서를 하였다고 알려져 있다. 전쟁 중 행군할 때도 마상에서 쪽잠을 자면 독서를 했다고도 알려져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나폴레옹은 건강관리를 매우 철저히 해 하루 8시간 수면을 취했다는 이야기도 있다.

 

 

나폴레옹의 명언 중 가장 유명한 말은 '나의 사전에는 불가능은 없다.'라는 말일 것이다. 그런데 이 말은 잘 못 전해진 이야기라는 설도 있다. 확실하지는 않지만 러시아와 전쟁 중에 불가능이라는 러시아어를 불어로 해석하는 과정에서 와전되었다는 것이다. 어쨌든 '나의 사전에 불가능은 없다.'라는 말은 나폴레옹에게 아주 잘 어울리는 것 같다. 기백이 넘치고 진취적인 나폴레옹의 명언들을 음미해본다.

 

나폴레옹의 명언, 어록  20선

 

1. 1%의 가능성, 그것이 나의 길이다.

2. 우리가 불행을 마주친다면 그것은 과거에 소홀히 보낸 시간의 보복이다.

3. 나는 나의 운이 나쁘다고 믿는다. 때문에 이를 극복하기 위해 계획을 짜고 실천하다.

4. 나는 영토를 잃을지는 몰라도 결코 시간을 잃지는 않을 것이다.

5. 의지할 것은 남이 아니라 자신의 힘이다.

 

6. 세상에는 오직 두 가지 힘만 있다. 기백과 검이다. 길게 보면 기백이 언제나 검을 이긴다.

7. 남자란 훈장 한 조각을 위해 힘든 싸움을 하는 존재다.

8. 지도자는 패할 권리는 있지만 놀랄 권리는 전혀 없다.

9. 사람은 그가 입은 제복대로의 인간이 된다.

10. 죽음은 아무것도 아니다. 하지만 패하고 불명예롭게 사는 것은 매일 죽는 것이다.

 

 

11. 승리는 가장 끈기 있는 사람에게 돌아간다.

12. 기회가 없는 능력은 쓸모가 없다.

13. 숙고할 시간을 가져라. 그러나 행동할 때가 오면 생각을 멈추고 뛰어들어라.

14. 아첨을 잘하는 사람은 헐뜯는 요령도 잘 알고 있는 사람이다.

15. 비상 상황에서는 비상 대책을 써야 한다.

 

16. 사람은 덕보다 악에 더 쉽게 지배된다.

17. 순교자를 만드는 것은 죽 움 이 아니라 대의이다.

18. 종교는 평민을 조용하게 하는데 적격이다.

19. 종교는 가난한 자가 부유한 자를 죽이는 것을 막는 것이다.

20. 고통 없이 얻은 승리는 영광이 아니다.